Home > SSG LIFE/COLUMN
새해를 알차게 채우는 특별한 계획표
2015년, 버킷리스트 만들기
하나영
#신세계푸드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시작의 순간을 맞이하죠! 그러면 이 시작을 가장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계획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비록 모든 계획을 지킬 수 없더라도, 계획을 통해 우리는 마음을 다잡고, 새로운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의 계획성애자라고 자처하는 저만의 계획 세우기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왜 새해계획은 이루어지지 않을까?




 

수많은 계획을 세우며 살아왔지만 그중 달성한 목표는 몇 퍼센트나 될까요? 올해만은 최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지키지 못한 원인을 되짚어 봤는데요. 첫째는 제가 세운 목표가 너무 허황되었다는 것이에요. 그리고 목표만 세웠지 이를 어떻게 달성할지 구체적인 방안을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계획 세우기를 너무나 좋아하는 제 성향도 한몫한 것 같은데요. 그러다 보니 제대로 된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다는 자체적인 평가를 마쳤습니다.

 

 

계획성애자의 버킷 리스트 만들기!





|‘버킷리스트’ 란? 죽기전에 꼭! 해보고 싶은 일을 나열해놓은 목록입니다

 

올해에는 꼭 계획을 이루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봤는데요! 바로 버킷리스트(Bucket List) 작성입니다.

 

버킷리스트는 영화 제목이기도 한데요. 죽기 전에 꼭 해보고 싶은 일을 나열하는 꽤나 낭만적인 말입니다. 우리가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것은 어떤 일을 해서라기보다는, 하지 못한 일들에 대한 회한 때문인 경우가 더 많은데요. 그러니 가끔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이를 실천해보려는 노력하는 것이 후회 없는 인생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후회 없는 인생을 위해 버킷리스트 작성은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새해 계획 달성을 위한 SMART한 버킷 리스트 작성법!





|Specific 구체적으로, M : Measurable 측정 가능한, A : Act-oriented 행동지향적인, R : Reality 현실적인, T : Time-limited 마감시간이 있는

 

올해에는 절대 말뿐인 계획에 머무르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하셨나요?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열심히 공부한 계획 달성의 비법을 공유할까 하는데요. 버킷리스트를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는 SMART, 바로 이 단어 속에 숨어있습니다!

 

 

이 비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측정 가능한 형태로 작성하고, 내가 어떻게 하면 이를 이룰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내 꿈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내 계획에 나만의 데드라인을 정해서 이를 위해 노력해야겠죠. 이러한 다섯 가지 법칙에 따라 제 2015년 버킷 리스트를 작성해보았는데요. 조금 부끄럽지만 제 의지를 다지는 차원에서 살짝 공개해 보겠습니다.





2015년에는 욕심부리지 않겠다고 했지만, 계획을 세우다 보니 자꾸 몇 가지를 추가하게 되는데요. 그게 또 계획 세우기의 묘미가 아닐까요? 지금까지는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껴왔는데요. 올해는 제가 작성한 버킷 리스트 목록을 하나하나 지우며 새로운 기쁨을 느껴보고 싶습니다. 작은 것들부터 실천해 나간다면 분명 이룰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