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SG LIFE/TV
대한제국 황실의 품격을 담은 덕수궁 석조전
100년 조선호텔의 서비스를 만나다
신세계조선호텔
#신세계조선호텔




신세계 조선호텔의 문화재 지킴이 서비스 활동



덕수궁에 자리잡은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신고전주의 양식의 석조건물. 대한제국의 생활사와 근대의 정치, 외교의례, 황실사를 담고있는 이곳. 대한제국 황실의 품격을 담은 석조전입니다.


2014년 10월, 오랜 복원작업 끝에 일반에게 공개된 덕수궁 석조전에 특급 호텔 서비스의 손길이 닿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10월 6일 발족한 신세계 조선호텔의 문화재 서비스 봉사단이 덕수궁 석조전 정비에 나선 것입니다. 덕수궁 석조전의 접견실, 서재, 침실 등의 카펫, 린넨, 가구, 대리석 벽면, 마루바닥 등 내부정비활동을 통해 특별한 재능기부를 하는 것인데요. 문화재 보존을 위한 봉사단 발족은 호텔 업계에서도 최초입니다. 



전통문화 가치 보존에 대한 신념



조선호텔 문화재 서비스 봉사단은 매달 한 차례씩 '황궁 정비의 날'을 지정해 내부 정비 봉사를 진행합니다. 분야별 정비 관리 전문가들로 구성된 봉사단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호텔'의 자부심을 갖고 봉사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 전통과 역사 만큼 전통문화 가치 보존에 대한 신념도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선호텔의 신념은 다른 봉사활동에서도 꾸준히 발현되어 왔습니다. '1문화재1지킴이' 협약을 통한 사적 157호 환구단과 사적 144호 고양 벽제관지 보호활동과 '보성여관' 위탁운영,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와의 '희망 전통 지킴이 업무 협약', 서울시와 함께하는 정동 '대한제국의 길' 조성 계획 등이 그것입니다.



100년 역사 신세계 조선호텔의 자부심



개관 82주년이던 1996년 한국 최고(最古) 호텔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신세계 조선호텔. 1914년 개관한 조선호텔은 서구 문화를 국내에 선부이는 창구역할을 해왔으며 한국의 정치, 경제, 사교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1980년대 이후 대대적인 리노베이션과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비지니스 호텔로 변신, '세계 100대 베스트 호텔' '서울 최고의 호텔' 등으로 인정 받아왔습니다. 한국 최고(最古)이자 최고(崔高)의 호텔, 조선호텔. 이러한 자부심과 진심을 담은, 전통 문화 가치 보존을 위한 조선호텔의 노력은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