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SG LIFE/ISSUE
내년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유통 분야의 핫이슈가 될까?
이마트, 2019년 유통 트렌드를 전망하다
5 FREE!

과연 내년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유통 분야의 핫이슈가 될까요?

2019년 유통 산업을 전망한 이마트 유통산업연구소 이경희 팀장을 만나봤습니다.





이마트 유통산업연구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마트 유통산업연구소에서는 경제, 산업, 사회 등의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이런 변화가 유통산업에 과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산업에 대한 전망을 토대로 이마트가 중장기적으로 어떤 전략을 구사해 나가는 게 좋은지 등을 연구하는 부서입니다.”


2019년에 미니멀리즘 유통 트렌드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해주셨는데요.
그 배경이 궁금합니다.

“저성장, 고비용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효율 추구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쇼핑 편의에 대한 니즈, 건강에 대한 의식도 높아지고 있죠. 이런 환경 변화로 인해 내년 유통시장은 불필요한 비용, 장벽, 낭비, 번거로움 등을 제거하고 최소한의 본질에 집중함으로써 ‘편의, 효율, 건강’ 등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 트렌드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내년 유통 핵심키워드인 5 FREE는 무엇인가요?

“2019년 유통 키워드로 5 FREE를 선정했는데요. FREE란 말은 연결형으로 쓰일 때 ‘~이 없는’이란 뜻입니다. 내년에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5가지의 FREE 현상(즉, 5無 현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9년에는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거나 음성인식 주문 등의 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이 쇼핑하는데 들어가는 노력과 수고를 덜어줄 전망입니다.




서로 다른 분야의 매장이 융, 복합되는 하이브리드 매장을 통해 고객들은 여러 매장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쇼핑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유통기업들은 사물인터넷(IoT), 안면 인식 등 첨단 기술 기반의 무인매장을 통해 비용 효율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페이,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무현금 매장을 통해 정산 업무가 간소화되고 매장 운영에 효율성이 높아질 전망입니다.




식품 분야에서는 화학물질, 유전자조작식품(GMO), 글루텐 등 각종 유해성분을 제거한 무첨가, 건강식 소비 트렌드가 확산될 전망입니다.



2019년 유통업계에서는 각종 불필요한 요소는 제거하고
최소한의 본질에 집중함으로써
편의, 효율, 건강 등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이 확산될 전망인데요.
2019년에도 최신 유통 트렌드를 적용, 확산시키는
유통리더 신세계그룹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