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SG LIFE/웹진
신세계그룹 바이어가 직접 추천한 설 선물세트 -
신세계그룹 바이어가 직접 추천한
설 선물세트

​​​신세계그룹은 2018년 설을 맞이해 특별한 이야기가 더해진 선물 세트를 준비했습니다.
오직 신세계그룹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설 선물 세트.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 있는지 들어볼까요?
Editor 온라인사보 편집실 / Photo 문형일

“평창은 한우 최적의 사육 고도인 해발 700m 산간 고원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오염되지 않은 공기와 물로 고품질 한우를 생산하는
한우 주요 산지 중 하나입니다. 고객들에게 강원도 평창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평창 내 우수 농가를 선별한 후 강원도 지역 가운데에서도 500m 이상 되는
평창군 대화면 지역에서 수확하는 더덕을 상품화하기로 했죠. 강원도 산간 고랭지
더덕은 일교차가 심해 그 육질이 단단하고 맛과 향이 진해 선물 세트로 기획 시
충분히 경쟁력 있는 상품이라 판단했습니다.”

​“2012년에 강원도 인제의 용대리에서 굴비를 처음 말려보았습니다.
산촌에서 굴비를 말린다는 것이 생소할 때였죠. 그런데 바닷바람과는
또 다르게 잘 말랐습니다. 이후 운영하지 않다가 내륙에서 말린 굴비는 사뭇
그 식감이 다르기에 이번에는 평창에서 말려보기로 했습니다.”

“최근 식품 시장에서 HMR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HMR 상품들이 단품으로는 개발되고 있지만 선물 세트로는
미비한 것 같아 개발을 하게 되었죠. 또한 지역사회와의 상생적인 측면에서
강원도 특산물을 사용해 선물 세트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평창지역의 식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봉평촌 메밀 백화 세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꾸준히 R&D 투자로 상품을
개발하는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홍보하기 위한 이유도 있었죠.”

명절 선물의 대표주자인 굴비의 자리를 넘보는 선물 세트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이마트에서 선보인 대중선어 선물 세트입니다. 이마트 수산Category에서 연근해 대중선어를 담당하고 있는 이상훈 파트너에게 선물 세트 기획 스토리를 들어봅니다.

“명절마다 굴비세트의 매출이 조금씩 하향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굴비의 원료가 되는 참조기의 어획량이 급감하고
시세가 매년 상승하기 때문이었죠. 이에 고등어나 도루묵 등
저렴한 어종들을 굴비처럼 만들어 보면 어떨까 싶어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조선호텔에서는 해마다 명절이 되면 품격이 다른 선물 세트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설을 맞이해서 여러 선물 세트 중
아리아 양갈비 세트가 유독 눈에 띄는데요. 개발을 담당했던 이선규 대리가
자신있게 소개하는 이유를 들어볼까요?

“한국에서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인정받은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의
아리아에서 고객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상품으로 구성했습니다.
다른 마트나 백화점에서는 찾을 수 없는 조선호텔만의 독점 상품으로
고객에게 인정을 받기 위해서였습니다.”

​​​신세계그룹은 2018년 설을 맞이해 특별한 이야기가 더해진 선물 세트를 준비했습니다. 오직 신세계그룹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설 선물 세트.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 있는지 들어볼까요? Editor 온라인사보 편집실 / Photo 문형일

“평창은 한우 최적의 사육 고도인 해발 700m 산간 고원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오염되지 않은 공기와 물로 고품질 한우를 생산하는 한우 주요 산지 중 하나입니다. 고객들에게 강원도 평창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평창지역 축협에서 추천받은 우수 농가 중 사전 방문 후 2~3개 농가를 선정했습니다. 이후 한우의 상차, 도축, 가공 및 세트 상품과 전 과정을 담당할 협력회사를 선정했습니다. 패키지 역시 중요한 작업입니다. 신선도 유지를 위해 산소포장 기법을 활용해 세트를 제작했습니다.”

평창 한우만의 특징

“강원 평창 한우 만복 / 다복 세트의 한우는 지역의 특성상 일교차가 커 고기의 육질이 쫄깃하며 탄력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수한 원재료를 HACCP 인증의 위생적인 도축장, 가공장을 활용해 제작하였으며 개별 산소포장해 배송까지 안심하셔도 됩니다.”

“평창 내 우수 농가를 선별한 후 강원도 지역 가운데에서도 500m 이상 되는 평창군 대화면 지역에서 수확하는 더덕을 상품화하기로 했죠. 강원도 산간 고랭지 더덕은 일교차가 심해 그 육질이 단단하고 맛과 향이 진해 선물 세트로 기획 시 충분히 경쟁력 있는 상품이라 판단했습니다.”

“강원 평창 더덕 세트의 더덕은 일교차가 심해 그 육질이 내륙재배지 더덕에 비해 단단하고 진액이 풍부해 씹는 맛과 향이 진합니다. 80~110g 사이즈를 균일하게 선별하였으며, 맛 뿐만 아니라 포장에도 더욱 정성을 기울였습니다.”

“잣은 농가들을 다니며 직접 수매를 진행하며 엄선했습니다. 100개 단위로 일일이 검사하며 수율이 90% 이상 되는 엄선된 잣을 선정해 했죠. 그 이후에도 크기가 크고 알맹이가 실한 잣을 한번 더 선별해 수매에서 포장까지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습니다.”

“2012년에 강원도 인제의 용대리에서 굴비를 처음 말려보았습니다. 산촌에서 굴비를 말린다는 것이 생소할 때였죠. 그런데 바닷바람과는 또 다르게 잘 말랐습니다. 이후 운영하지 않다가 내륙에서 말린 굴비는 사뭇 그 식감이 다르기에 이번에는 평창에서 말려보기로 했습니다.”

“평창 굴비 만복 / 다복은 가장 인기 있는 크기인 10미에 각각 1.4kg과 1.2kg 사이즈를 선별해 말렸습니다. 눈이 많으면 수분이 많아지고 따뜻해 비를 맞으면 굴비가 상하기 때문에 강설량이 적당하고 추운 고도에 있는 덕장을 찾아 말렸습니다.”

평창에서 말린 굴비의 특징

“평창 굴비는 20%가량 말리는데요. 바닷바람에는 3일이면 되지만 평창 굴비는 5일이 걸렸습니다. 그만큼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잘 마르지 않는다는 건데요. 이렇게 말린 굴비는 바닷바람에 말린 굴비와는 다른 쫀득한 식감이 살아 있답니다.”

“최근 식품 시장에서 HMR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HMR 상품들이 단품으로는 개발되고 있지만 선물 세트로는 미비한 것 같아 개발을 하게 되었죠. 또한 지역사회와의 상생적인 측면에서 강원도 특산물을 사용해 선물 세트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구수담 양념구이 혼합 세트는 황태와 더덕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황태는 우리나라에서 명태 건조로 제일 유명한 강원도 인제군 용대리에서 건조한 황태를 사용했습니다. 더덕의 경우 강원도 홍천지역에서 재배된 3년생 더덕을 엄선해서 구성했죠.”

구수담 양념구이 혼합 세트의 특징

“양념구이는 강원도에서 재배한 콩을 원료로 만든 특제소스로 버무렸습니다. 기존의 더덕 양념구이가 더덕의 아삭아삭한 맛만 강조하였다면, 구수담 앙념구이 혼합 세트에는 황태채를 추가해서 부드러운 식감을 가미한 것이 특징입니다.”

“평창지역의 식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봉평촌 메밀 백화 세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꾸준히 R&D 투자로 상품을 개발하는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홍보하기 위한 이유도 있었죠.”

“점포에서 고객들을 대면하는 점포 담당 파트너들과 회의를 통해 고객들의 시식행사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만족도 상위 상품을 선물 세트 개발에 적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선정된 상품을 협력사에게 선물 세트로 제안해 출시하게 되었죠.”

봉평촌 메밀 백화 세트의 특징

“봉평촌 메밀 백화 세트에 담긴 각 상품들은 명절에 가족과 즐기는 일상을 담았습니다. 메밀 부침가루는 입자가 균일해 전을 부치기에 좋죠. 메밀국수 역시 명절식사 사이에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간식입니다. 메밀차는 특유의 고소한 향으로 하루를 마무리하기에 제격이죠.”

명절 선물의 대표주자인 굴비의 자리를 넘보는 선물 세트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이마트에서 선보인 대중선어 선물 세트입니다. 이마트 수산Category에서 연근해 대중선어를 담당하고 있는 이상훈 파트너에게 선물 세트 기획 스토리를 들어봅니다.

“명절마다 굴비세트의 매출이 조금씩 하향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굴비의 원료가 되는 참조기의 어획량이 급감하고 시세가 매년 상승하기 때문이었죠. 이에 고등어나 도루묵 등 저렴한 어종들을 굴비처럼 만들어 보면 어떨까 싶어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선물세트에 적합한 어종을 선택했습니다. 생소한 상품이기에 굴비와 가능한 비슷한 형태, 크기를 선정하는데 주력했죠. 이어 각 어종을 실제 굴비처럼 말리는 반건조 작업을 진행했어요. 이렇게 잘 말린 생선은 굴비처럼 두릅으로 엮는 작업을 거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대중선어 선물세트의 특징

“명절 상품은 선물 용도로 많이 구매를 하기 때문에 선물을 받는 사람 입장에서 조금 색다르고 기억에 남는 상품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마트에서 선보인 대중선어 선물세트처럼 말이죠. 이제부터 명절에 다양한 대중선어들을 선물세트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조선호텔에서는 해마다 명절이 되면 품격이 다른 선물 세트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설을 맞이해서 여러 선물 세트 중 아리아 양갈비 세트가 유독 눈에 띄는데요. 개발을 담당했던 이선규 대리가 자신있게 소개하는 이유를 들어볼까요?

“한국에서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인정받은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의 아리아에서 고객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상품으로 구성했습니다. 다른 마트나 백화점에서는 찾을 수 없는 조선호텔만의 독점 상품으로 고객에게 인정을 받기 위해서였습니다.”

“아리아의 많은 고객분들이 그릴 스테이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인데요. 그 중 양갈비의 품질과 맛을 최고로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이에 아리아 조리팀 셰프와 매일 회의를 하다시피 만나 양갈비 냄새 제거 노하우를 적용하였습니다.”

아리아 양갈비 세트의 특징

“먼저 양고기는 청정 호주지역의 6개월 미만 어린 양을 선택했습니다. 선물 세트에는 양고기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해줄 민트 소스와 홀그레인 머스타드 소스를 추가 구성했으며, 아리아 셰프의 노하우가 담긴 레시피까지 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