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SG LIFE/COLUMN
바둑, 한 걸음씩 천천히 배워보자
바둑, 내 인생 신의 한 수를 배운다!(2편)
조대현
#이마트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많은 용어가 바둑에서 비롯되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포석, 행마, 미생, 완생, 자충수, 수읽기, 수상전, 패착, 석, 가일수, 곤마. 굳힘, 사활, 사석 등 수많은 용어가 뉴스, 언론, 일상에서 사용되고 있죠. 바둑알 하나하나는 나약하지만, 뭉치면 무서운 힘을 발휘하고, 장밋빛 전망도 순간의 패착(敗着)으로 모든 걸 잃게 된다는 것이 우리의 인생과 똑 닮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금부터 바둑의 기술을 배워보시죠. 인생의 기술을 터득하게 될 것입니다.

 


바둑배우기 1. 많이 두어라





바둑을 배워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이 두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눈에 바둑돌들의 규칙이 익숙하게 되고 스스로 좀 더 좋은 수를 찾아내게 되죠. 많은 남자들이 군대에서 바둑을 배웠다고 하는데요. 함께 바둑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이 있는 곳에서 잘 알지 못하더라도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없다면 인터넷 게임으로 바둑을 둘 수도 있습니다. 물론, 처음 시작할 때는 바둑 입문에 관한 책 한 권 정도는 읽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규칙을 외우려고 하기보다는, 직접 바둑을 두면서 터득하는 것이 더 쉽게 바둑을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바둑배우기 2. 정석을 익혀라





수학의 정석처럼 바둑돌에도 정석이 있습니다. 수많은 바둑 기사들이 가장 좋은 바둑길을 연구하고 있고, 그 방법을 바로 정석이라고 하죠. 이는 내 바둑돌을 가장 효율적으로 바둑판에 놓는 법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정석을 통해 상대방과 싸우는 법과 내 집을 짓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바둑 정석은 책 한 권 정도만 보면 쉽게 익힐 수 있는데요. 날일자 정석, 붙여 뻗기 정석, 삼삼 정석 등에서 파생되는 응용 정석이 많으니, 가장 기본적인 정석 몇 가지만 익히면 훨씬 쉽게 바둑을 둘 수 있습니다.

 


바둑배우기 3. 많이 보아라





바둑을 많이 두는 것만큼 남들의 바둑을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바둑을 볼 때는 다음 수를 예측해보면 더 도움이 되죠. 케이블의 바둑채널이나 온라인 대국을 관전자 신분으로 볼 수도 있는데요. 단순히 바둑을 많이 두는 것보다 대국 관전을 함께하면 실력이 훨씬 빨리 느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바둑배우기 4. 기보를 두어보라





기보(棋譜)란 바둑을 둔 것을 순서대로 기록해 놓은 책입니다.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이면 바둑 한판을 두고, 그 판은 다시 처음부터 끝까지 기억해내서 그대로 두는 것이 가능해지는데요. 초보자는 잘 상상이 안 갈 수도 있지만, 바둑 한 수 한 수에는 길이 있고, 내 생각이 들어간 수이기 때문에 가능하답니다. 시중에 다양한 기보모음전이 있으니, 그중 한 권을 고르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바둑판 위에 순서대로 돌을 놓아가면서 대국자들의 생각을 되짚어 보는 것이 바둑을 배우는 데 아주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바둑배우기 5. 자신감을 가지고 포기하지 마라





어느 순간까지만 실력을 갖추게 되면 바둑이란 매력에 완전히 빠져들어, 바둑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단서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중간에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바둑이 가지고 있는 오묘한 진리와 그 짜릿함을 향유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조금 어렵다거나, 지루하다 싶어 그만두게 되면 다음의 도전은 힘듭니다. 조금씩 수를 볼 수 있는 실력이 쌓이면 자신만의 바둑을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떠신가요? 간단한 진리이지만, 사실 재미를 붙이기까지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바둑은 그만큼의 기쁨과 희열을 여러분에게 선사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바둑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책 몇 가지를 추천해 드립니다.

 


바둑 입문자들을 위한 추천도서


강철수의 신 바둑스토리

이창호 김성용 2000년 신수신형년감

바둑입문서(어떤 책이나 관계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