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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뇌과학자 장동선입니다. 뇌과학은 대표적인 융합학문입니다. 심리학, 의학, 생물학, 컴퓨터공학, 그리고 철학까지 크게 다섯 가지 학문영역이 들어가 있거든요. 뇌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인지하고, 그것이 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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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박사는 2014년과 2015년,
독일 ‘사이언스 슬램’과
‘세계 페임랩 인터내셔널’에서
연달아 두각을 드러내며 독일과
유럽에서 주목받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어려운 과학지식을
오락적 요소에 버무려 청중과
소통하는 이 대회에서 그는
최종 선발전에 진출하는
영예를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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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저는 기술이 사회를 바꿀 수 있는 큰 힘이라고 생각해요. 세상을 조금이라도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을 연구하고, 그 기술의 한계가 있다면 그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소통하며 논의를 만들어내는 것. 그게 과학자로서, 그리고 커뮤니케이터로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에 대해서 알리고 연구하는 것이 제가 하고 싶은 두 가지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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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심리는 모든 사업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뇌과학 분야에서도 어떠한 상품이 고객들의 마음에 드는지 말을 하지 않고도 뇌에서의 반응만 보고 예측할 수 있는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 이를 뉴로마케팅(Neuro Marketing) 또는 소비자 신경과학(Consumer Neuroscience)이라고도 합니다. 이 분야에서 주로 다루는 인사이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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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흥미로운 것은 사람들에게 설문 등으로 직접 물어보지 않고도 뇌 패턴 분석이나 생체 신호만으로 이러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입니다.
개인적으로 드리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신세계그룹의 이미지를 생각할 때 단기적으로 이익을 가지고 오는 선택보다는 장기적으로 이 기업은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남길 수 있는 선택을 할 때 고객으로부터 더 좋은 반응이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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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뇌는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고 싶어 합니다. 다른 의미로 우리의 뇌는 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고 싶은 욕구가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는 여행도 좋아하지만, 백화점도, 온라인 쇼핑몰도 그렇게 좋아하나 봅니다. 새로운 물건을 발견하고 사용해보는 재미가 만만치 않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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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의 캐롤 드웩(Carol Dweck) 교수는 성공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마음의 태도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바로 Growth Mindset, 즉 성장형 마음의 태도이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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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과학은 뇌의 구조와 다양한 기능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어렸을 적 영어를 배운 사람과 나이가 든 후에 영어를 배운 사람의 뇌 구조는 다른지 등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뇌에 대한 호기심을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뇌과학이라 하면 어렵게 느낄 수 있지만 어찌보면 실생활과 가장 연관이 깊은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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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박사는 2014년과 2015년, 독일 ‘사이언스 슬램’과 ‘세계 페임랩 인터내셔널’에서 연달아 두각을 드러내며 독일과 유럽에서 주목받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어려운 과학지식을 오락적 요소에 버무려 청중과 소통하는 이 대회에서 그는 최종 선발전에 진출하는영예를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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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저는 기술이 사회를 바꿀 수 있는 큰 힘이라고 생각해요. 세상을 조금이라도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을 연구하고, 그 기술의 한계가 있다면 그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소통하며 논의를 만들어내는 것. 그게 과학자로서, 그리고 커뮤니케이터로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에 대해서 알리고 연구하는 것이 제가 하고 싶은 두 가지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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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심리는 모든 사업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뇌과학 분야에서도 어떠한 제품이 고객들의 마음에 드는지 말을 하지 않고도 뇌에서의 반응만 보고 예측할 수 있는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 이를 뉴로마케팅(Neuro Marketing) 또는 소비자 신경과학(Consumer Neuroscience)이라고도 합니다. 이 분야에서 주로 다루는 인사이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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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흥미로운 것은 사람들에게 설문 등으로 직접 물어보지 않고도 뇌 패턴 분석이나 생체 신호만으로 이러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입니다.
개인적으로 드리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신세계그룹의 이미지를 생각할 때 단기적으로 이익을 가지고 오는 선택보다는 장기적으로 이 기업은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남길 수 있는 선택을 할 때 고객으로부터 더 좋은 반응이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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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뇌는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고 싶어 합니다. 다른 의미로 우리의 뇌는 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고 싶은 욕구가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는 여행도 좋아하지만, 백화점도, 온라인 쇼핑몰도 그렇게 좋아하나 봅니다. 새로운 물건을 발견하고 사용해보는 재미가 만만치 않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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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의 캐롤 드웩(Carol Dweck) 교수는 성공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마음의 태도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바로 Growth Mindset, 즉 성장형 마음의 태도이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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