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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5주년, 9월 29일부터 DT카드 선보이며 e-쿠폰 증정 이벤트 전개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비밀
스타벅스커피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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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가 국내 드라이브 스루 매장 오픈 5주년을 맞아 9월 29일부터 전국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컨셉 디자인의 카드를 최초로 선보인다.
 
이와 함께 9월 29일부터 10월 5일까지 7일간 신규 출시하는 DT 카드에 3만원 최초 충전 후 계정에 등록하면 드라이브 스루 매장 전용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e-쿠폰을 증정한다. (단, 최초 충전은 드라이브 스루 매장 내 일반 카페 공간에서만 가능)
 
스타벅스는 지난 2012년 9월 국내 1호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경주보문로점DT점을 오픈하고, 2017년 8월말 기준으로 전체 1,080개 매장 중 10.8%인 117개의 매장을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일반 매장처럼 체류 공간을 갖추면서 드라이브 스루 존에서 주문할 수 있는 편의성으로 비슷한 규모의 매장 대비 고객 방문율이 평균 20% 상회하는 효율성을 보이고 있으며, 드라이브 스루 매장 방문 고객 10명 중 4명 이상이 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주문률이 높은 시간대는 주중에는 오후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점심 시간대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오전 8시부터 오전 9시까지 출근 시간대가 높았고, 주말은 늦은 점심 시간인 오후 1시부터 2시까지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2014년 6월부터 차 안에서 먹기 편리한 크기로 구성해 포장한 드라이스 스루 컨셉의 푸드 상품을 지속 개발하고 있다. 2014년 첫 해에는 작은 크기의 스콘과 머핀, 쿠키 등 5종을 출시했으며, 올해에는 투명 컵 용기에 상품을 담아 차 실내 컵 폴더에 넣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아울러 기본적인 베이커리와 쿠키뿐만 아니라 간단한 식사 대용을 위한 샌드위치와 케이크로 상품 종류를 다양화 했다.
 
특히,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IT 시스템을 접목하는 차별성으로 주문 편의성을 강화했다. 스타벅스의 O2O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로 매장에서 2km거리까지 사전 주문과 결제를 진행한 후 매장에 도착해 주문한 품목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받아갈 수 있다.
 
아울러, 국내 업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42인치 대형 스마트 패널을 통한 화상 주문 시스템을 개발해 국내 모든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 적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은 바리스타들과 서로 얼굴을 바라보고, 편안한 대화를 통해 주문이 가능해 고객과 눈을 맞추며 경청하는 스타벅스의 철학과 얼굴을 맞대고 정을 나누는 한국적 정서를 담아냈다.
 
한편,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모든 매장에 진입과 출차시 시야 확보를 용이하게 하는 설계, 도로 반사경 설치, 보행자 통행에 위협되지 않는 유연한 볼라드 설치, 주행로 구간 과속 방지턱 설치, 출차시 경보장치, 매장 앞 보행자 주의 표지판 설치 등을 통해 보행자 안전을 철저히 지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화상주문시스템

 

"불모지를 바꾼다"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매장의 개발 스토리


스타벅스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활용 가치가 없던 나대지, 폐허 건물, 효용성이 떨어지는 시설 공간을 적극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자가용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수용한 입점 개발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안정된 유동 인구와 입지 조건을 고려하는 전통적인 매장 개발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에서 전략을 세워서 공간의 가치를 변모시키며 고객 유입을 창출해 내고 있다.
 
아울러, 국내 관광지 활성화, 신도시 조성 등 다양한 지역 개발로 개인 자동차를 이용하는 생활권이 확대되고 있어 도심을 중심으로 경쟁이 심한 상권에 비해 유동인구가 없는 상권에도 장거리에서 자동차를 이용해 방문할 수 있는 장점을 가졌다.
 
2012년 9월에 첫 번째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오픈한 경주보문로DT점의 성공은 미국 스타벅스 본사에서도 성공적인 현지화 사례로 뽑고 있다. 기존의 사무실 밀집 지역이나 역세권이 아니지만 경주가 전통적인 관광 도시로서 연간 관광객이 8백만명(2012년 기준)을 넘어서는 잠재력으로 인근의 경주보문호수DT점과 함께 경주 관광객들이 찾는 새로운 관광 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2017.09.27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