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아침 식사의 대명사인 시리얼의 매출이 2년 연속 20% 이상 증가하는 등 시리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이마트는 5월1일 피코크 그래놀라 2종을 본격 선보이며 트렌드로 떠오르는 고급 시리얼 시장 확대에 나선다. 이번에 선보이는 피코크 그래놀라 2종(인절미/과일, 각 5,980원/380g)은 가격이 저렴한 옥수수플레이크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100% 그래놀라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 그래놀라 : 곡물을 압착해 납작한 형태를 띄는 일반적인 시리얼과 달리, 재료에 꿀을 발라서 구워내 재료의 원래 형태를 유지하는 고급 시리얼)
인절미 그래놀라의 경우 곡류 및 콩가루 67%로 이루어져 있으며 보리/귀리/호밀을 원형 그대로 즐길 수 있고, 과일 그래놀라의 경우 과일(크랜베리/푸룬/코코넛/살구) 함량이 15%에 달하며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렌틸콩이 첨가됐다. 이마트가 피코크 그래놀라 2종을 출시하게 된 이유는 최근 시리얼 시장이 2년 연속 20% 이상 성장하며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 2016년 시리얼 매출은 23.5% 신장을 기록했고, 올해 1분기 들어서는 29.7% 증가했다. 이는 유사한 식사 대용 상품인 빵, 라면 매출 신장률이 2017년 1분기 들어서 전년 대비 각각 -7.3%, -17.8%를 기록한 것과 대조되는 수치다. 특히 고급형 시리얼인 그래놀라가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시리얼 매출이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 내 2016년 그래놀라 시리얼 제품 매출은 전년 대비 68.5% 증가했으며 2017년 1분기에는 44.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놀라 시리얼 매출 신장률이 시리얼 전체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나면서 시리얼 시장 전체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마트 대용식 상품 매출 신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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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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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1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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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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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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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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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놀라 시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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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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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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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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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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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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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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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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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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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작년 스타상품 2종이 탄생 하면서 시리얼 시장 확대를 이끌었다.
이마트가 작년 6월 출시한 노브랜드 아몬드 크랜베리 시리얼(4,980원/630g)은 노브랜드 특유의 뛰어난 가성비와 품질로 인기를 얻으며 2017년 1분기에만 15만개 가량 판매되면서 시리얼 전체 상품 중 매출 1위에 올랐다. 2014년 단종됐다가 작년 9월 재출시된 포스트 오레오오즈는 SNS에서 입소문을 타고 전국 매장에서 품귀현상을 빚는 등 큰 인기를 끌면서 2017년 1분기 10만개 이상 판매되며 시리얼 매출 2위로 올라섰다.
이마트 피코크델리담당 김일환 상무는 “시리얼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래놀라 등 고급형 시리얼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며 “건강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피코크에서는 편하게 식사를 해결하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17.5.2(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