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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지자체와 공동 개발한 남원 추어탕 선보여
국산의 힘, 첫 피코크 상품 ‘남원 추어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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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지자체와 공동 개발한 남원 추어탕 선보여





이마트가 ‘국산의 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남원시(시장 이환주)와 공동 개발한 피코크 ‘남원 추어탕’을 선보였습니다.

 

이마트가 전사 차원에서 진행하던 ‘국산의 힘 프로젝트’로 신선식품을 선보인 적은 있지만, 가공된 간편 가정식 상품(HMR)으로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이를 시작으로 이마트는 국내 우수 농산물을 원료로 한 간편가정식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 상품 개발은 과거에 이마트가 자체 또는 맛집과의 제휴를 통해 상품을 개발하던 방식을 넘어 지방자치단체와 제휴를 통해 간편가정식을 출시한다는 측면에서 보다 진화된 개발 방식이며, 유명 산지의 우수한 원재료를 사용하여 지역 특산물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지역의 경제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이마트는 지난 해 3월부터 남원시(시장 이환주)와 ‘남원 미꾸라지와 시래기’를 원물로 남원 추어탕 연구/개발에 돌입하였으며, 1년 4개월여 간의 노력 끝에 ‘국산의 힘 피코크 1탄’인 ‘피코크 남원 추어탕’(6,480원/500g)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상품 개발은 김일환 피코크 총괄 담당이 지난 해 ‘국내 지역 맛집 상품화’의 일환으로 전국 맛집 탐방 중 대부분 중국 미꾸라지를 사용하는 국내 추어탕 시장에서 추어탕의 원조인 남원 미꾸라지를 원료로 한 남원 추어탕의 뛰어난 상품 가치를 발견하며 시작되었는데요. 이를 시작으로 이마트는 전북 남원시(시장 이환주)와 공동으로 ‘시에서 인증’하는 재료와 레시피로 ‘남원추어탕’ 상품화 개발을 위한 MOU를 지난 12월에 체결하여 본격적인 상품 개발에 돌입하였다.

 

남원은 섬진강과 지리산을 끼고 있어 미꾸라지와 시래기가 자라기 좋은 천혜의 환경 조건을 갖춘 곳으로 유명합니다. 또, 이마트는 남원에서는 다른 지역과 달리 추어탕에 일반 시래기가 아닌 조선 무청의 45일 된 어린 시래기만 사용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피코크 남원 추어탕’의 원재료도 남원에서 재배한 ‘어린 시래기’만 사용했습니다.

 

이마트는 추어탕의 가장 중요한 주재료인 미꾸라지도 남원에서 키우고 남원시가 보증하는 100% 국산 남원 미꾸라지만 사용하여 원조 남원 추어탕 맛을 그대로 구현한 깊은 풍미의 ‘피코크 남원 추어탕’을 개발했습니다. 레시피도 남원시에서 발간한 남원 지역 추어탕 관련 책자를 바탕으로 남원 추어탕의 표준화 된 맛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서 ‘피코크 남원 추어탕’에 적용시켰습니다.

 

한편, ‘피코크 남원 추어탕’ 판매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의 일부는 남원시 ‘추어 산업 발전 기금’으로 적립되어 남원 추어탕이 전국구 명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쓰입니다. 또한, 이마트는 ‘피코크 남원 추어탕’ 상품 후면(後面)의 50% 가량을 할애하여 ‘남원 추어탕 거리’와 ‘광한루원’ 등 지역 명소를 알리는 문구와 남원시 관광 안내 QR코드 및 지도 등을 실어 지역 상생에도 앞장섰습니다.

 

이마트는 ‘피코크 남원 추어탕’을 이마트 에브리데이, 위드미, 신세계백화점 등 그룹 내 全 유통 채널에서 판매하여 고객 접점을 다양화해서 ‘제2의 순희네 빈대떡’처럼 전국 각지에서 맛볼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또한 향후에는 중국을 비롯하여 베트남, 몽골 등 이마트 해외 점포에도 ‘피코크 남원 추어탕’을 공급하여 세계인의 입맛에 도전할 계획입니다.

 

최성재 이마트 식품본부장은 “국산의 힘 프로젝트는 우리 먹거리의 잠재력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국내 농어민들과 함께 이마트가 상생, 발전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라고 언급하며, “그 첫 번째 결과물이 피코크 남원 추어탕이다. 남원 추어탕을 시작으로, 전국 각지에 숨어 있는 보물 같은 우리의 맛을 살려내어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대한민국 국산 원산지의 힘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