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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조 원 규모의 캐릭터 시장에 신세계백화점이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주라지 프렌즈’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새로운 캐릭터 탄생의 배경에는 신세계백화점 파트너들의 특별한 아이디어와 긴밀한 협업이 있습니다. 지금, 그들을 만나러 갑니다. 글 / 정라희, 사진 / 문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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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6년 12월, 대구신세계에 주라지 스토어가 문을 열었습니다. 기존에 접하지 못했던 색다른 캐릭터의 향연에 많은 사람이 열광했습니다. ‘주라지 프렌즈’는 기획부터 제작까지 신세계백화점 파트너들의 손길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합니다. 전에 없던 시도에 신세계백화점 내 브랜드 전문가인 브랜드전략담당이 출동했습니다. 평소에도 다양한 협업으로 시너지를 내왔던 브랜드디자인팀, 브랜드전략팀, VMD팀이 손을 잡았습니다. 세 팀의 협업이 주라지 프렌즈를 탄생시킨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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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팀은 주라지 프렌즈가 단순히 귀엽고 예쁜 캐릭터로만 남기보다, 대중에게 오랜 사랑을 받고 있는 스누피나 심슨가족처럼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캐릭터’가 되길 바랐습니다. 이 바람은 세 팀의 역할 분담이 거미줄처럼 맞물려 세상에 빛을 볼 수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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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에 매력을 높이다
- 캐릭터 일러스트 개발
- 캐릭터 상품 디자인
브랜드디자인팀은 캐릭터의 동작과 표정, 사물, 의성어 등 생동감 있는 캐릭터 개발에 참고가 될 자료를 수집하는 한편, 직접 수정 과정에 참여하며 캐릭터의 매력도를 높이는 작업을 병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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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스토리텔링
- 대구신세계 실내외 공간 연출
스토리텔링을 담당한 브랜드전략팀 이효은 파트너는 “예를 들어 거미라는 곤충 자체는 무섭고 사악한 이미지가 있지만, 주라지의 캐릭터인 거미 ‘부이부이’는 패셔니스타라는 이미지를 부여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아프리카 정글을 배경으로 한 주라지 프렌즈는 스토리와 캐릭터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름도 아프리카 지역에서 통용되는 스와힐리어를 참고해서 지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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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에 현장감을 불어넣다
- 스토어 디자인
- 주라지 프렌즈 캐릭터 봉제 인형 개발
인테리어 요소 역시 주라지 프렌즈 스토리의 참고 요소였습니다. 사람들이 주라지 스토어에 들어왔을 때, 이야기와 공간의 느낌이 맞아 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빠듯한 일정 속에서도 수 차례 제작 감리를 마다하지 않은 VMD팀의 열정은 스토어의 현장감과 캐릭터 상품의 완성도를 높여주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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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조 원 규모의 캐릭터 시장에 신세계백화점이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주라지 프렌즈’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새로운 캐릭터 탄생의 배경에는 신세계백화점 파트너들의 특별한 아이디어와 긴밀한 협업이 있습니다. 지금, 그들을 만나러 갑니다. 글 / 정라희, 사진 / 문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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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6년 12월, 대구신세계에 주라지 스토어가 문을 열었습니다. 기존에 접하지 못했던 색다른 캐릭터의 향연에 많은 사람이 열광했습니다. ‘주라지 프렌즈’는 기획부터 제작까지 신세계백화점 파트너들의 손길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합니다. 전에 없던 시도에 신세계백화점 내 브랜드 전문가인 브랜드전략담당이 출동했습니다. 평소에도 다양한 협업으로 시너지를 내왔던 브랜드디자인팀, 브랜드전략팀, VMD팀이 손을 잡았습니다. 세 팀의 협업이 주라지 프렌즈를 탄생시킨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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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라지 프렌즈가 탄생하기까지
주라지 프렌즈는 2013년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서 첫 선을 보인 옥상 테마파크 주라지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주라지와는 차별화된 독자적인 콘셉트와 스토리를 개발했습니다. 2016년 초반에 시작한 프로젝트는 6월에 이르러 가속도가 붙었습니다. 오랜 연구와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실물 구현에 나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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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팀은 각자의 강점을 살려 역할 분담을 했습니다. 실전에 들어가서는 ‘내 일’과 ‘네 일’의 구분이 없었습니다. 스토리와 캐릭터 디자인, 상품 제작과 스토어 오픈에 이르는 전 단계가 원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덕분에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가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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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디자인팀 전희경 팀장은 이야기합니다. ‘실무 단계에서의 시간 소모가 덜했기에, 프로젝트 진행이 한결 원활할 수 있었죠.’ 캐릭터를 상품화하는 과정에서 팀 별로 테마파크에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테마파크에서 공수한 캐릭터 상품으로 회의를 하던 날에는 마치 어린이날로 돌아간 것처럼 여기저기서 천진난만한 웃음이 터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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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의 아주 좋은 예, 과정이 좋으니 결과도 좋다!
세 팀은 주라지 프렌즈가 단순히 귀엽고 예쁜 캐릭터로만 남기보다, 대중에게 오랜 사랑을 받고 있는 스누피나 심슨가족처럼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캐릭터’가 되길 바랐습니다. 이 바람은 세 팀의 역할 분담이 거미줄처럼 맞물려 세상에 빛을 볼 수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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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전희경 팀장, 최지수 파트너, 서애리 파트너
브랜드디자인팀, 캐릭터에 매력을 높이다
- ✓ 캐릭터 일러스트 개발
- ✓ 캐릭터 상품 디자인
브랜드디자인팀은 캐릭터의 동작과 표정, 사물, 의성어 등 생동감 있는 캐릭터 개발에 참고가 될 자료를 수집하는 한편, 직접 수정 과정에 참여하며 캐릭터의 매력도를 높이는 작업을 병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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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최자현 파트너, 김하리 팀장, 옥창봉 파트너, 박시찬 파트너, 정지선 파트너, 이효은 파트너
브랜드전략팀, 이야기에 생명력을 담다
- ✓ 캐릭터 스토리텔링
- ✓ 대구신세계 실내외 공간 연출
스토리텔링을 담당한 브랜드전략팀 이효은 파트너는 “예를 들어 거미라는 곤충 자체는 무섭고 사악한 이미지가 있지만, 주라지의 캐릭터인 거미 ‘부이부이’는 패셔니스타라는 이미지를 부여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아프리카 정글을 배경으로 한 주라지 프렌즈는 스토리와 캐릭터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름도 아프리카 지역에서 통용되는 스와힐리어를 참고해서 지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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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구민수 파트너, 안나영 파트너, 민세안 팀장
VMD팀, 공간에 현장감을 불어넣다
- ✓ 스토어 디자인
- ✓ 주라지 프렌즈 캐릭터 봉제 인형 개발
인테리어 요소 역시 주라지 프렌즈 스토리의 참고 요소였습니다. 사람들이 주라지 스토어에 들어왔을 때, 이야기와 공간의 느낌이 맞아 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빠듯한 일정 속에서도 수 차례 제작 감리를 마다하지 않은 VMD팀의 열정은 스토어의 현장감과 캐릭터 상품의 완성도를 높여주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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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신세계 9층에 위치한 주라지 캐릭터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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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라지 프렌즈는 현재 인형을 비롯, 전자총이나 퍼즐, 스케치북, 가방, 모자, 쿠션 등 총 12품목 22종이 대구신세계 등에서 판매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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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라지 프렌즈 캐릭터를 선보인 신세계백화점은 다시 신규 캐릭터 출시와 신상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세 팀이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영역을 넘나드는 협업을 통해 선보인 주라지 프렌즈는 그 이상의 시너지를 선보이며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 또 다른 협업으로 주라지 프렌즈가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 받는 캐릭터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