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2017년 한 해 동안 전국 약 1만명의 파트너를 대표할 ‘커피대사’를 선발하고, 본격적인 커피 전문지식 전파에 나선다.
이번에 새롭게 선발된 한명두 씨(32)는 대학에서 ‘중국어’를 전공으로 공부하던 중, 아르바이트로 시작했던 ‘커피’에 빠진 이른바 커피 ‘덕후’였다. 막연히 ‘맛있다고 느꼈던 ‘커피’는 마셔 볼수록, 이론을 공부할수록 매력이 배가되어 더욱 많은 경험과 지식을 쌓기 위해 학업을 중단하고 2013년 스타벅스에 입사하였다. 커피에 대한 열정과 꾸준한 노력끝에 첫 도전한 ‘2017 스타벅스 엠버서더 컵’에서 당당히 우승하여 커피대사로 선정되었다.
한명두 커피대사는 <2017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컵(커피대사 선발대회)>에서 커피 지식, 창작음료 개발, 파트너 대상 나만의 커피소개, 질의응답 등 다양한 부분에 걸쳐 전국 67개 지역을 대표하는 커피마스터들과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그는 먼저, 이국적인 에스프레소와 한국 전통 원재료 ‘대추’, ‘국산두유’를 원재료로 활용한 ‘대추 라떼’를 선보였다. 이와 함께, 자신이 진행한 ‘첫 번째 커피 세미나’를 회상하며 ‘하우스블렌드’ 원두를 활용하여 청중을 상대로 ‘커피 테이스팅’을 진행하여 높은 호응을 이끌었다.
입사 당시부터 한 가지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노력한 끝에 원하던 바를 이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제13대 커피대사인 한명두 파트너는 스타벅스의 커피문화와 지식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기 위한 활동을 시작하였다.
스타벅스 커피대사 선발대회는 스타벅스 진출국가별로 가장 우수한 커피지식과 열정을 보유한 파트너를 선발하는 제도이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커피대사는 커피마스터 자격증을 가진 4,730여명의 파트너 가운데 지역을 대표하여 1년 동안 다양한 교육과 대내외 활동을 펼친 전국 67명의 지역커피마스터들 중 전국 스타벅스 파트너들의 모바일 사전 모바일 투표와 이석구 대표이사를 비롯한 심사위원들의 평가가 더해져 최종 우승자를 선발한다.
최종 우승자 단 1명만이 선발되며, 임기는 1년이다. 커피대사에게는 커피 농가 및 스타벅스 시애틀 지원센터(본사) 방문 등 해외 연수를 통해 세계적인 커피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글로벌 커피 전문가로 성장할 수 기회도 주어진다.
2016년, 처음으로 DCM 자격을 획득하고, 1년동안 고객 및 파트너(임직원) 대상 커피 세미나를 35회 이상 진행한 한명두 파트너는 서울 노원지역 13개 매장 전체 파트너 (130명)중 50%인 65명을 커피마스터로 배출하며 본인이 가진 재능을 주변에 나누는 바쁜 한 해를 보냈다. 고객과 파트너에게 더욱 다양하고 편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기 위해 직접 카페솔로, 케멕스, 이브릭, 사이폰 등 추출기구를 구매하고 사용해보며 고객 니즈에 맞는 원두와 기구를 추천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커피의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 한 달에 서너권의 전문 서적을 구입하여 정독하고 실습하며 커피지식을 쌓기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한명두 씨는 “대한민국 성인이 1년에 360잔의 커피를 마시는 요즘, 스타벅스의 파트너들이 찾아주시는 고객들에게 전문적이고 깊이있는 커피지식을 전달할 수 있도록 보다 전문적인 커피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커피대사로서의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