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9일부터 15일까지 '10종 가족모듬회'(3~4인분, 300g 내외)를 성수점, 용산점, 영등포점 등 130여개점에서 19,800원에 판매한다.
'10종 가족모듬회'는 광어/연어/도미/우럭/농어/밀치(가숭어)/참치/새우/갑오징어/문어 등 총 10종의 횟감을 온 가족이 먹기 좋게 다양한 종류로 구성한 상품이다.
기존에도 3~4종류의 횟감을 담은 '모듬회'는 있었지만 이처럼 총 10가지 횟감을 한번에 담은 모듬회를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마트는 최근 생선회 매출이 2015년 18.5%, 2016년 7.5%로 신장하고 있는 가운데 가족먹거리 대표 상품으로 생선회가 크게 자리잡았다는 점에 착안해 판매 횟감 종류 확대에 나섰다.특히 이 모듬회에는 이번에 처음 도입하는 ‘극신선회’도 포함됐다. 이번에 극신선회 방식으로 판매하는 어종은 모듬회 총 10종 가운데 도미/우럭/농어/밀치 등 4종이다.
극신선회는 <활어를 계류장으로 이동 → 계류장 수조에서 8시간에 걸쳐 수온을 15도에서 8도로 서서히 내리는 ‘순치’ 과정 → 물고기의 활동량이 서서히 줄어들며 움직임이 일종의 ‘마비’화되는 순치 상태에서 곧바로 ‘필렛’(생선의 머리와 지느러미, 뼈 등을 제거한 살코기 상태) 작업 → 팩 상품을 이마트 매장까지 신선한 상태로 입고> 과정을 거친 생선회를 말한다.
이마트 원국희 수산 바이어는 “순치 상태에서 곧바로 필렛 작업을 했기 때문에 맛과 선도를 생생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극신선회는 산지에서 활어를 손질한 뒤 가져오기 때문에 매장 내 수조의 공간적 한계, 물류 이동비 등이 절감돼 다양한 종류의 횟감을 선보일 수 있으면서도 최대한 활어회에 가까운 극신선 상태의 육질과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한편 생선회는 가족먹거리로 대표적 명절 음식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이마트가 생선회의 명절 전 2주간의 전년 동기 명절 대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설 19.3%, 동년 추석 13.5%, 올 설 22.6%로 큰 폭으로 신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선회는 온 가족이 모여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데다 번거로운 음식 장만, 설겆이 등의 수고가 들지 않는데다 도다리, 민어, 방어 등 계절 횟감이 철마다 등장해 미식 먹거리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4~5인 분량의 모듬회 매출이 연 20% 수준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한우, 삼겹살뿐만 아니라 생선회도 가족 식사의 주메뉴로 각광받는 추세다.
이마트 원국희 수산바이어는 "극신선회를 통해 이마트에서 기존에 판매하기 어려웠던 어종도 횟감으로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가족 먹거리를 중심으로 생선회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 만큼 다양한 입맛을 한번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이번 10종 가족모듬회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