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SG DAILY/PRESS
설 선물세트에 자체 제작한 디자인패턴 도입, 패키지 현대화
이마트표 디자인, PL 넘어 NB도 바꿨다!
이마트


#이마트


이마트가 명절 선물세트에 ‘이마트표 자체 디자인’으로 만든 새 옷을 입혔다.


이마트는 이번 설 선물세트 70종에 자체 디자인팀에서 개발한 현대적인 느낌의 디자인 패턴을 패키지 제작에 도입, 전통적인 명절이 가진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새로운 명절 분위기를 만든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디자인패턴은 사과, 배, 한우 등 이마트가 직접 기획과 생산에 관여하는 신선식품 선물세트뿐만 아니라, 브랜드 별 소비성향이 강한 가공식품과 일상용품 선물세트까지 폭 넓게 적용됐다. 특히, 이마트가 자체브랜드(PL) 제품이나 중소 협력사 상품의 디자인에 참여하는 것 외에 대기업이 제조한 NB(National Brand) 제품 패키지까지 주도해서 바꾼 것은 처음 있는 일로 대형마트 업계에서도 최초다.
 
대표상품으로는 ‘CJ스팸홍삼한뿌리A호’, ‘동원 건강한 E호’, ‘사조스페셜참치세트’, ‘아모레 일리 기프트세트’, ‘애경 케라시스 퍼퓸스페셜 에디션-E’ 등 각 상품군을 대표하는 유명 브랜드 선물세트 총 20종이다. 이마트는 브랜드별 개성을 놓치지 않기 위해 자체 제작한 디자인 패턴에 브랜드별 로고와 고유의 색상을 접목해 다른 유통업체에서는 볼 수 없는 이마트만의 차별화 선물세트로 기획했다.


이처럼 이마트가 설 선물세트 패키지 디자인에 공을 들인 배경에는 자체 디자인 개발을 통해 다른 유통업체와 구분되는 이마트만의 디자인 경쟁력을 갖춰 상품 차별화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기하학적인 패턴이나, 화려한 색감의 일러스트를 선물세트에 도입해 기존의 명절 선물세트가 갖고 있던 식상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현대적으로 해석한 명절 분위기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의도이다. 실제 선물을 받는 사람은 물론 주는사람에게도 패키지 자체의 디자인은 첫 인상에 해당하기 때문에, 선물의 가치에 걸맞은 품격을 선물세트 패키지에도 담다야 한다는 판단이다.


이에 이마트는 과일과 꽃을 주제로 화려한 색감이 특징인 ‘아트일러스트’ 컨셉과 반복되는 기하학적 무늬의 ‘트렌디 패턴’, 그리고 단조롭고 정갈한 ‘미니멀’컨셉으로 전형적인 명절 이미지와 상반되는 디자인 패턴을 설 선물세트에 담았다. 과일과 꽃을 주제로 한 ‘아트일러스트’디자인은 일상용품이나 수입과일 선물세트에 적용하고, 단조롭고 정갈한 ‘미니멀’컨셉의 디자인은 신뢰도가 중요한 고가의 축산이나 수산 세트 디자인에 사용해 디자인과 상품과의 개연성을 높였고,반복되는 기하학적 무늬의 ‘트렌디 패턴’은 개별 상품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상품 가지 수와 판매수량이 많은 과일세트와 가공세트에 적용했다.
 
임준수 이마트 디자인 팀장은 “매년 반복되는 전형적인 명절 이미지의 고리타분함을 대신할 수 있는 현대적인 디자인을 이마트가 직접 제작해 명절 상품에 대거 도입했다”며 “앞으로는 이마트가 판매하는 상품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영역까지 이마트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디자인을 적용시켜 차별화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