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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의 힘’, ‘전통시장 우수상품 페어’, ‘이마트 메이드인 코리아 프로젝트’
이마트, 중소기업 스타상품 발굴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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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가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함께 2016년 이마트 중소기업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인 ‘이마트 메이드인 코리아 프로젝트’를 열고 ‘우수 중소 창업/벤처기업들의 스타상품’ 발굴에 나선다.


이번 프로젝트는 이마트가 민관 공동으로 우수 중소기업의 새로운 스타상품’을 발굴/육성하여 국내 판로를 개척하고 장기적으로는 해외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해외수출을 지원하는 ‘동반성장’프로그램이다. 이마트는 이번프로젝트를 통해 해당 중소기업의 상품경쟁력이 높아져 ‘중소기업’의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이마트 역시 상품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 이익 극대화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기업이 주체가 돼 중소기업에 자금 등을 지원하는 지금까지의 상생 모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등한 파트너로서 서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상호 WIN-WIN하는 진정한 동반성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는 이번 ‘메이드인 코리아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의 발굴과 상품화부터 국내 및 해외 수출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3단계로 구분, 우수중소기업 스타상품 발굴을 위해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먼저, 1단계로 26일 이마트 본사 6층 대강당에서 열린 첫 행사에는 국회 산업통상자원 위원회 장병완 위원장, 중소기업청 최수규 차장을 비롯하여  신세계 그룹 정용진 부회장, 이마트 김해성 부회장, 이갑수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이번에 선보인 상품은 약 6개월간에 걸쳐 중소기업진흥공단과 대중소기업 협력재단이 추천한 900여개 상품 중 서류 심사, 이마트 바이어 1:1 멘토링 및 상품성과 디자인 인큐베이팅을 통해 선정된 45개 상품들이다. 이마트는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를 심사위원장으로 하여 학계는 물론 소비자단체 및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전문가 뿐만 아니라, 이마트의 상품본부 임원 및매입 팀장들이 총 출동한 62명의 매머드 급 민관학을 총망라한 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품질’, ‘시장성’, ‘디자인’ 등의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스타상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중소기업 특유의 아이디어 상품들이 다수 출품됐다. 이중 눈에 띄는 상품은 비닐을 별도로 분리할 필요 없이 음식쓰레기와 함께 버릴 수 있는 친환경 거름망, 국내 최초 유아용 옥수수 칫솔과 간편하게 머리에 쓰면 손상된 모발에 탄력과 영양을 공급하는 ‘헤어캡’ 등 차별화된 기술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45개 상품들이 치열하고 공정한 평가를 받을 예정이다.


프로젝트 2단계로,이번 행사에 선정된 스타상품들은 테스트 입점 등 시장성 검증과 추가 상품개선 등 이마트 유통전문가의 집중 멘토링을 받게 되며,멘토링이 완료된 상품은 이마트 매장 뿐만 아니라 이마트몰 내 ‘중소기업 스타상품관’을 별도로 신설, 온라인 쇼핑 고객들에게도 상품 홍보를 적극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러한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시장 검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상품성이 입증된 스타상품은 이마트, SSG.COM, 신세계 TV 쇼핑 등에 정식 상품으로 입점시켜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상생과 동반성장 가능한 파트너쉽을 체결할 계획이다.


마지막 단계로는이마트가 본사 트레이딩팀을 통해 알리바바, 티몰 등 해외 유통망에 스타상품의 수출 판로를 적극 개척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올해를 ‘이마트 수출 원년’으로 삼고 해외 점포는 물론 역직구몰과 홈쇼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중소기업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은 “이번 중소기업 스타상품개발 프로젝트가 우수한 중소기업들에게 상품개발과 판로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마트와 협력회사가 함께 실질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으며, “이마트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꼭 함께 해야 될 중소기업 파트너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 키워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마트는 국내 우수 농어민을 지원하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와 전통시장 우수상품을 육성하고 판로를 지원하는 ‘전통시장 우수상품 페어’에 이어 이번 이마트 중소기업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인 ‘이마트 메이드인 코리아 프로젝트’를 통해 ‘3대 동반성장 프로젝트’를 완성하였다.


실제로, ‘이마트 국산의 힘 프로젝트’의 경우 올해 연 매출이 400억원에 달할 전망이며, 작년과 올해 2회에 걸쳐 진행된 전통시장 우수상품 페어는 ‘순희네 빈대떡, 피코크 안동찜닭’과 같은 스타상품이 출시되는 등 전통시장과 상생한 결과, 전통시장 활성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지난 10월21일 민간기업 최초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