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은 인문학 중흥을 통하여 전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를 꿈꿉니다. 인간의 문화에 대한 지식과 지혜를 전파하는 인문학 중흥은 크게 인문학 청년 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 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 및 전파로 전개됩니다.
신세계그룹의 인문학 중흥을 위한 첫 시작 <뿌리가 튼튼한 청년 영웅 – 지식향연>은 인문학 청년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대학생 대상 프로그램입니다.
뿌리가 튼튼한 청년영웅을 찾아서
신세계그룹이 계승해온 ‘고객제일주의’는 ‘인간중심’ 이념을 바탕으로 합니다. 신세계그룹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사람’인 만큼, 새로운 세상을 이끌어 갈 미래의 리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이 시대의 청년 영웅을 발굴하려 합니다. 청년 영웅으로 선발된 인재는 글로 배우는, 암기하기 급급한 인문학이 아니라 강연, 문화공연, 책 읽기, 퀴즈, 에세이, 그리고 실제 역사의 중심이 된 공간을 여행하며, 머리와 가슴으로 함께 만나는 인문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인간과 문화에 대한 지식과 지혜를 널리 향유함으로써 행복한 삶의 지향점을 찾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새로운 길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문학, 역사, 철학뿐 아니라 정신과 삶을 풍요롭게 하는 사회과학, 인지과학, 예술의 뿌리를 전파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뿌리가 튼튼한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듯, 어떠한 시련과 도전에도 흔들리지 않을 핵심은 바로 본질을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2016 지식향연, Shakespeare Lives!
올해는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가 서거한지 4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영국정부는 “인도와도 바꿀 수 없다”는 위대한 국보 셰익스피어의 서거 400주년을 기념하여 전 세계를 무대로 셰익스피어의 삶과 작품을 재조명하는 국가 차원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400년이 지났지만 오늘날에도 셰익스피어의 콘텐츠는 책으로, 연극으로, 발레로 그 외의 수많은 형태로 우리 삶의 곳곳에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올해 지식향연은 이 셰익스피어를 주제로 시간이 지날수록 높은 가치와 지적 풍요로움을 창출하는 화수분 같은 인문학의 세계를 여행하고자 합니다.
* ‘나’를 위한 인문학 이야기, 2015 지식향연 서막 강연 노트 – 신세계 박수현 파트너
* 2015 지식향연 서막, 그 뜨거웠던 현장 속으로 – 신세계 김영우 파트너
* 새로운 청년 영웅을 찾아서! 2015 지식향연 서막 스케치 – 이마트 정선일 파트너
2016 지식향연 서막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4월 5일, 이화여대 ecc 삼성홀에서 2016 지식향연의 화려한 서막이 열립니다. 문화심리학자 김정운과 문명탐험가 송동훈의 주옥 같은 인문학 강연부터 ‘나약한 인간 맥베스’를 테마로 한 뮤지컬 배우 선우의 공연까지, 인문학의 매력에 흠뻑 빠질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지식향연 서막.
하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2016 지식향연은 전국 총 9개 학교를 돌며 인문학 탐구의 여정을 펼칠 예정입니다. 올 봄 꽃보다 더 아름답게 전국을 수 놓을 인문학의 향연, 지식향연에서 인문학의 의미도 찾고 청년영웅에도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