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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와 휴식이 있는 문화 공간 넘어, 나눔 공간으로

스타필드 코엑스몰 '오픈 라이브러리’ 오픈!
스타필드 코엑스몰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 코엑스몰이 열린 문화 공간이자, 강남 상권의 랜드마크로 거듭난다.

신세계 프라퍼티는스타필드 코엑스몰에 독서를 중심으로 한 문화 체험과 휴식이 가능한 ‘오픈 라이브러리(가칭)’를 오는 31일(수)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총 면적 2,800㎡에 2개 층으로 구성될‘오픈 라이브러리’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열린 도서관’으로, 13m 높이의 대형 서가 3개를 중심으로 라운지형, 테이블형 등 다양한 책상과 의자를 배치해독서는 물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 공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지난해 12월 스타필드 코엑스몰을 선보인 이후, 약 60억원 규모의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쇼핑환경, 문화 시설 등에 대한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이번 ‘오픈 라이브러리’ 개관을 통해 쇼핑과 문화가 어우러진 새로운 쇼핑몰로 거듭날 계획이다. ‘오픈 라이브러리’는전 장르에 걸쳐 총 5만여권에 달하는 책을 비롯해, 아이패드를 활용해 책을 볼 수 있는 최신 eBook 시스템까지 갖췄으며, 운영은 국내 대표 서점인 영풍문고와 협업할 예정으로, 제대로 된 경쟁력을 갖춘 도서관으로 준비됐다. 


특히, ‘오픈 라이브러리’만의 특화된 경쟁력으로 해외 잡지를 비롯한 400여종의 최신 잡지를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잡지 코너를 준비해, 최신 트렌드를 언제나 접할 수 있고, 가벼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쇼핑몰 속 도서관으로 차별화를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책을 읽는 공간의 경우, 서재와 같이 편한 분위기 제공을 위해 은은한 간접 조명을 도입했으며, 독서 관련 모임을 진행할 수 있는 독립된 커뮤니티 공간도 별도로 배치했다.

한편, ‘오픈 라이브러리’의 정식 명칭은 현재 설문조사를 토대로 선정 중으로, 오픈 전 공개될 예정이다.
 


■ 열린 도서관, 지역 대표 명소 사례 많아… 일본 다케오 도서관 관광 필수 코스로
 
신세계 프라퍼티는‘오픈 라이브러리’를 코엑스몰의 가장 중심부인 센트럴 플라자에 배치해 스타필드 코엑스몰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신세계 프라퍼티가 진행한 고객 설문 결과, 코엑스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만남의 장소가 될 수 있는 상징적인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에 문화와 휴식을 갖춘 열린 도서관을 찾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지역 명소를 넘어 지역 상권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시설이자, 만남의 장소로 최적이라고 판단해, 쇼핑몰 한가운데 책을 갖춘 공간을 도입하는 실험에 나서게 됐다.

실제, 일본의 인구 5만의 작은 도시인 다케오시의‘다케오 시립 도서관’은,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열린 도서관 콘셉트로 2013년 리뉴얼한 이후 연간 1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소로 발돋움 했다. 또, 2012년 옛 서울시 청사에 문을 연 서울도서관은 5m 높이의 벽면 서가를 비롯해, 편하게 책을 볼 수 있는 공간과 카페 등을 갖춰 시민들의 가족단위 방문객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도 꼭 찾는 명소로 자리잡았다 평가된다.

이번 ‘오픈 라이브러리’ 개관을 통해 스타필드 코엑스몰 역시 국내 최초로 도심 쇼핑몰 중심에 열린 도서관을 갖춘 랜드마크이자, 쇼핑과 독서가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서울 최대의 삼성동 MICE 사업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만큼, 서울시민은 물론, 외국 방문객도 즐겨 찾는, 서울의 쇼핑문화를 대표하는 장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단순한 도서관이 아닌, 기부와 다양한 참여형 문화 행사가 함께하는 공간으로

‘오픈 라이브러리’ 책들은 유명인사들의 도서,일반 시민들과 임직원들의 도서 기부를 통해서도 마련해, 함께 만드는 공간으로 의미를 높일 계획이다. 유명 인사 기부 도서의 경우, 기부자의 서재를 재현해 유명 인사의 독서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셀럽스 라이브러리(Celeb’s Library)’에 배치될 예정이다.

또, 신세계 임직원 기부 책의 경우에는, 기부된 책 가격만큼 회사가 추가로 책을 구매해 지원하는 ‘도서 매칭 그랜트’를 운영해 기부 효과를 더 확대하고, 일반 개인이 도서를 기부할 경우, 고객 이벤트나 사은품 등을 제공해 책 기부 문화를 이끄는 도서관으로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지식을 제공하는 독서 공간과 더불어, 문화 체험과 휴식 공간으로의 역할 제공을 위해,‘오픈 라이브러리’에서 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도 정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북 콘서트, 시 낭송회, 인문학 토크쇼, 책 관련 전시회 등이 ‘오픈 라이브러리’ 내 별도 공간에서 연중 진행할 예정이며, 특히,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이번 ‘오픈 라이브러리’ 개관과 함께,콘서트와 공연이 열리던 ‘라이브 플라자 스테이지’도 활성화에 나설 방침이다. 센트럴 플라자 인근의 라이브 플라자 내에 위치한 공연 공간인 ‘라이브 플라자 스테이지’에서 매일 공연 또는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해 ‘오픈 라이브러리’와 함께 코엑스몰 내 문화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이며, 이를 통해 코엑스몰을 단순한 쇼핑시설을 넘어쇼핑과 독서, 휴식, 공연이 함께 갖춰진 국내 대표 복합문화 랜드마크로 자리잡게 할 계획이다.


■ 스타필드 코엑스몰, 차별화된 복합문화공간 내세워 예전 명성 다시 찾을 것

신세계 프라퍼티가 ‘오픈 라이브러리’ 개관, ‘라이브 플라자 스테이지’ 활성화 등 차별화 경쟁력 강화에 나선 이유는, 한때 대한민국을 대표하던 복합몰이였던 코엑스몰의 재도약을 위해서이다. 


2000년대 초 국내 최초 복합 쇼핑몰로 선보인 코엑스몰은 연평균 5천만명이 찾을 만큼 강남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이자 만남의 장소였지만, 잠실, 가로수길 등 새로운 상권의 등장과 차별화 부족으로 방문객들이 초기대비 크게 줄어든 상황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지난해 12월 ‘스타필드 코엑스몰’로 새롭게 선보인 이후, 고객 설문 조사, 전문 기관 컨설팅을 진행해 코엑스몰 경쟁력 강화 방안을 다각도로 분석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신세계 프라퍼티는 이번 ‘오픈 라이브러리’ 개관을 시작으로 스타필스 코엑스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분야에 걸친 투자를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임영록 신세계 프라퍼티 대표는 “오픈시 대한민국 대표 명소였던 코엑스몰의 재도약을 위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쇼핑몰 한 가운데 열린 도서관인 ‘오픈 라이브러리’를 선보이는 실험에 나섰다”며, “쇼핑과 어우러진 문화와 휴식이 있는 공간인 오픈 라이브러리는 강남 상권의 랜드마크이자, 모든 사람들이 오고 싶어하는 전국적인 복합문화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7.5.1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