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SG DAILY/PRESS
스타벅스 역사상 최단기간 100만잔 판매돌파
스타벅스 슈크림라떼, 새로운 음료 역사를 쓰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스타벅스의 봄 프로모션 음료“슈크림라떼”가 스타벅스에서 새로운 음료 역사를 쓰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는 지난 2월 15일 봄 프로모션 음료로 출시했던 음료 “슈크림라떼”가 출시 22일만에 100만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프로모션 음료로는 최단기간에 100만잔 판매를 이뤄낸 기록이다.
 
여기에 판매를 연장해 달라는 고객들의 요청이 쇄도하며,스타벅스는 3월 20일까지 판매하려던 계획을 변경, 4월 중순까지 이 음료를 판매하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특히,현재 스타벅스에서 아메리카노와 라떼에 이어,가장 많이 팔리는 음료 TOP3를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현재까지 스타벅스 역사상 약 한달의 기간에 100만잔 이상 판매되었던 프로모션 음료는 3종으로,콜드 브루가 33일, 샷 그린 티 라떼가 29일,토피넛 크런치 라떼가25일만에 100만잔을 돌파한 바 있으며,모두 지난해에 출시된 바 있다.슈크림라떼는 출시 22일만에100만잔 판매를 돌파하며,스타벅스 역사상 최단기간 가장 많이 판매된 프로모션 음료로 등극하게 됐다.
 
슈크림라떼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음료 개발팀이 지난 1년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 탄생시킨 자체 개발 음료로,슈크림에 들어가는 바닐라의 풍미를 강조하고자 프리미엄 바닐라 빈과 향미를 더한 부드럽고 달콤한 음료다.
 
대부분의 음료 업계가 봄 시즌이 되면 딸기를 원료로 신제품을 출시하는데 반해,스타벅스는 스타벅스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봄 음료를 제공하기 위해 1년전부터 음료 개발에 돌입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 해 4월 슈크림 라떼의 원조 버전인“커스터드 라떼”를 개발하고,내부 품평회를 진행한 바 있다. 여기서 나타난 여러가지 보완점들을 토대로 현재의 슈크림 라떼를 완성하게 됐다.슈크림 소스를 직접 제조해 음료화가 가능한지에 대한 실험부터 대량 생산이 가능한 배합과 원료 등을 선정하는 과정까지 수백번의 실험 과정을 거쳐 완성된 음료다.
 
슈크림라떼의 이와 같은 성과는 출시 첫날부터 예견되기도 했다.출시 첫날 트위터에서 1만건 이상의 트윗 반응으로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순위 10안에 링크된 바 있으며,출시 일주일만에 판매 50만잔을 돌파하기도 했다. 3월 초에는 대부분의 매장에서 원재료 부족으로 품절되기도 했었다.
 
스타벅스 카테고리 음료팀 박현숙 팀장은“10대부터 40대까지의 고객들의 입맛을 아우를 수 있는 대중적인 슈 크림 맛을 고급스럽게 음료화해 낸 것이 이번 슈크림라떼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며, “많은 고객분들이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음료개발팀은 앞으로도 보다 더욱 가치 있는 음료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슈크림라떼 개발 및 기획자 인터뷰]

슈크림라떼 음료 개발자 조지현 파트너(사진 좌측)&기획자 홍창현 파트너


1.슈크림라떼 인기 비결은 무엇?
사실,‘슈크림라떼’ 명칭에서 오는 '크림'이 묵직한 바디감을 연상 시켜 오히려 반감이 될까 우려 했었던 음료였다. 보통 빵에 들어가는 슈크림을 만들 때 생크림을 혼합하는 과정이 마지막이다.이 과정을 응용해서 슈크림 소스를 음료 베이스로 활용하고,슈크림소스와 휘핑크림을 혼합한 휘핑크림을 위에 토핑하여 '슈크림'을 표현하고자 했다.하지만 슈크림 맛이나는 휘핑크림이 다소 평범할 수 있는 휘핑크림의 새로운 변화로 고객들에게 성공적인 반응을 얻었던 것 같다.
 
2.슈크림라떼를 만들기까지의 과정
원래 첫 개발 당시에 이 음료는“커스터드 라떼”라는 이름의 음료였다.하지만 커스터드 소스는 노른자를 활용해서 만드는데,이는 맛에 대한 호불호가 강해 고객님에 따라 비릿한 맛을 느끼실 수도 있었다.이를 좀 더 대중적으로 풀기 위해 노른자를 대신할 원부재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이에 바닐라 빈을 추가해 현재의 슈크림 소스를 개발하게 됐다.
 
그리고 이 슈크림 소스를 직접 제조해 음료 베이스로 적용하여 실험 가능성이 있는지부터 시작해,대량 생산 가능한 배합,원료 등을  선정하는 과정까지 수백번의 실험과정을 거쳤다.예를 들면 슈크림 라떼의 알맞은 당도를 찾고자 다양한 소스량,음료 패널들의 테스트를 거쳐 대중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이 과정만 해도 수십번의 시음 과정이 이루어진다.
 
3.향후 판매 계획
이전에도 프로모션 한정 판매 음료에 대해서 판매기간 연장을 요청하는 고객들이 있었지만,이번 음료의 경우,정말 많은 고객들이 매장, SNS,고객의 소리 등을 통해 판매 연장을 요청 중에 있어서 우선 4월 중순까지 연장을 결정했다. 
 
4.음료업계와 어떤 차별화 전략을 두었나?
봄 시즌에는 거의 모든 음료 업계가 딸기를 원료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스타벅스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음료를 제공하기 위해 차별화를 꾀하였다.봄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인 ‘새로운 계절에 대한 설레임과 희망이 가득한 음료’,개나리와 병아리 등 봄의 색깔인 노란색의 색감을 가진 음료를 컨셉으로 ‘캐모마일 애플티’와 함께 2종을 출시하게 되었다.그 중‘슈크림라떼’를 더 많이 사랑해 주시는 것 같지만, 함께 출시한 ‘캐모마일 애플 티’도 티바나의 새로운 티 음료도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고 있다.
 
5.이번 성과에 대한 소감
스타벅스 지원센터에서는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에 전 직원이 한자리에 모여 커피테이스팅을 진행한다.이 자리에서는 커피를 함께 음미하며,회사에 관한 여러가지 소식들을 공유하는데,이 때 슈크림라떼 성과에 대한 깜짝 격려가 있었다.이석구 대표이사로부터 감사패와 함께 일정 금액의 금일봉도 받았다.지원센터 임직원들의 환한 웃음과 함께 열렬한 박수를 받고나니 그동안의 고생했던 기억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가면서,정말 보람되고 감동적이었다.앞으로도 전국민이 좋아하는 음료 개발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