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SG LIFE/웹진
How to reading?
생각의 힘을 키우는 독서 노하우
“책 좀 읽자!” 목표는 세우지만 생각보다 실천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왜 일까요? 독서의 중요성을 직접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늘 책과 함께하며 자신을 연마하고 있는 신세계그룹 파트너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그저 막연한 자기계발 수단이 아닌 우리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으로서 독서에 대해 알아봅니다. 글 / 윤진아, 사진 / 오병돈
제목 : How to Reading? 생각의 힘을 키우는 독서 노하우

무슨 일을 하든 호기심과 재미를 느껴야 꾸준히 오래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독서의 즐거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아니 단순히 즐거움만 있다면 안 되겠지요. 분명 얻는 게 있어야 동기가 되고 실천으로 옮길 수 있으니까요. 아무리 부지런해도 세상의 모든 것을 경험하고 알지 못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독서가 필요합니다. 책을 통해 간접경험하고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으며, 나를 또는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여기서 지식과 지혜의 차이가 있는데요. 지식은 시험을 잘 보기 위한 것이고, 지혜는 삶을 현명하게 살아가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지식보다는 지혜를 얻어야 하겠지요.

지혜와 함께 실천도 중요하답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란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책을 많이 읽고 지혜를 쌓아도 머릿속에만 둔다면 의미가 없겠죠. 흥미로운 것은, 똑 같은 책을 읽고도 실천하는 사람은 몇 안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아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나온 거겠죠. 이제부터라도 실천을 습관화해보세요.

책, 어떻게 읽어야 할까?

‘All Leaders are Readers!’라는 유명한 말이 있지요. 독서하는 사람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모두 독서가라는 의미입니다. 독서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깊이 있게 들여다봄으로써 ‘보는 눈’을 갖게 되고 사고의 확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한 간접경험으로 지식과 지혜를 얻고, 이를 통해 나 자신과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죠.
늘 생활 속에서 책과 친해지는 것이 첫 걸음입니다.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거나 특별한 약속이 없는 주말 같은 시간을 활용해보세요. 조금 익숙해졌다 싶으면 1시간 일찍 출근해 조용히 책을 펼치거나 운동을 하면서도 TV보다 책을 접해보는 것도 좋답니다.

Reading Tip
많이 읽기보다 깊게 읽어보세요

다다익선이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규칙적으로 꾸준히 책을 접하는 것이 우선이지요. 많이 읽는 것보다 깊게 읽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 지금부터라도 무의미한 독서를 멈추고 사고와 태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책 읽기를 시작하세요.

어디서 책을 읽어야 할까?

책을 읽기에 세상 제일 편안하고 유용한 공간은 도서관이 아닐까요. 혼자 온 사람에게는 조용히 쉴 수 있는 안락한 1인석을, 여럿이 왔다면 오붓하게 마주보고 앉아 책 이야기를 나눌 자리를 내어주지요. 독서는 ‘혼자의 행위’에서 ‘끼리끼리의 즐거움’으로, 나아가 조직적인 문화로 정착돼야 합니다. 사무실 책상엔 책이 펼쳐져 있고, 프레젠테이션에도 책이 인용되고, 여가와 주말을 앞둔 이들의 손에 책이 들려지는 게 자연스러운 풍경이 되어야 합니다

Reading tip
퇴근길에 ‘책맥’ 한 잔 어때요?

혼술을 즐기며 독서할 수 있는 ‘책맥(책+맥주)카페’도 속속 들어서고 있습니다. 클럽음악 대신 책장 넘기는 소리가 들리고, 혼자 가서 맥주 한 잔 시켜놓고 서너 시간 내리 책을 읽어도 눈치 볼 일 없는 곳. 최근 유행처럼 번지는 ‘책맥’ 열풍을 오롯이 만끽하며, 퇴근 후 맥주 한 잔과 함께 문화의 심연에 빠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책을 읽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세상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과거와 현재, 시간을 거슬러 세상의 모든 이야기를 전해줄 책이 있습니다. 프랑스의 소설가 마르셀 프루스트는 “작가의 지혜가 끝나는 지점에서 비로소 우리의 지혜가 시작된다”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물론 책을 읽었을 때, 우리가 얼마나 많이 변하고 얻을 수 있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단, 한 계단이라도 우리가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지요.

오늘부터라도 책을 읽는 데서 머무르는 게 아니라, 나에게 울림과 감동을 주었던 지혜들을 각자의 삶에서 실천해보세요. 앞으로는 짬이 날 때마다 즐거운 표정으로 ‘독서의 여유’를 만끽하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이마트에 소문난 독서 애호가가 있다는 소식에 반가운 마음으로 찾아가 보았습니다. 이마트 안전관리팀 도규완 팀장이 그 주인공인데요. 신세계그룹 파트너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책을 추천해왔습니다. 과연 어떤 책들일까요? 세월의 흔적이 가득한 추천 책을 소개합니다.

새 출발을 앞둔
신세계그룹 파트너를 위한
추천도서
새 출발을 앞둔
신세계그룹
파트너를 위한
추천도서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
이지성 저 / 다산라이프

“이 책은 독서습관을 만들기 위해 100일 동안 33권을 읽고, 자기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그 분야의 100권의 책을 읽으라고 말합니다. 새 출발을 앞둔 신세계그룹 파트너에게 강력 추천하는 책입니다. 성공에 대한 막연한 믿음을 구체적인 사고로 전환할 수 있게 도와줄 겁니다.”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
심리학의 즐거움
크리스 라반, 쥬디 윌리암스 저 / 김문성 역 / 휘닉스

“심리학을 학문이 아닌 자기자신 혹은 자기 주변의 인간관계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쉽게 적은 책입니다. 2009년도에 구입해서 2016년 9월까지 9번 읽은 책이 되겠습니다. 상황이나 상대방의 스타일에 따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떻게 나 자신이 생각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명견만리
KBS 명견만리 제작팀 저 / 인플루엔셜

“KBS에서 방송되었던 명견만리 콘텐츠를 책 속으로 옮긴 도서입니다.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과 일반 대중의 지혜가 모여 균형 잡힌 지식을 얻을 수 있죠. 특히 윤리, 기술, 중국, 인구, 경제 등 각 분야의 새로운 인사이트를 접할 수 있습니다.”

명견만리
내 인생을 바꾼 아버지의 다섯 가지 가르침
내 인생을 바꾼
아버지의 다섯 가지 가르침
기타가아 야스시 저 / 강석기, 이정연 역 / 마음과마음

이 책은 19년간 한 지붕 아래서 생활한 아들을 떠나 보내며 쓴 ‘아들을 위한 소설과 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정관념이 가득한 경쟁사회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죠.”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저 / 김경섭 역 / 김영사

“이 책은 20년 전에도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다루고 있는데, 좋은 책은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책 내용 중 본사 파트너들과 공유하고 싶은 글귀들을 발췌해 건강계단에도 설치해놨으니, 걸으면서 한 번씩 곱씹어보길 바랍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매주 1권씩 책을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1년에 50권 이상은 읽는 것 같아요. 하나님의 책상에는 이런 글귀가 있다고 합니다. ‘네가 불행하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불행한지를 보여주고, 네가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행복한지를 보여주겠다.’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지만 저의 책 읽기 노하우를 통해 조금이나마 친숙하게 책을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도규완 팀장 / 이마트 안전관리팀

책 한 권 읽기를 간절히 바라는 사람과 읽을 만한 책을 기다리다 지친 사람 사이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과연 여러분은 지금, 어떤 모습인지요. 운동을 하면 신체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듯이 독서를 하면 정신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답니다. 싱그러운 봄 향기 가득한 요즘, 책과 함께 더욱 향기로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